해양수산부장관 브리핑 |
2005. 12. 7(수) 11:30 |
이 자료는 브리핑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례 브리핑 자료
2005. 12.
해양수산부장관 오 거 돈 |
목 차
1. 시작말씀 1
2. 브리핑내용 2
심해무인잠수정 개발현황 |
1. 시작말씀
□ 평소 우리 해양수산부 업무에 관하여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신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림
□ 오늘은 연말을 맞이하여 모처럼 밝고 좋은 소식을 전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함
□ 우리부에서 2001년부터 해양연구원을 통해 연구개발한 6,000m급 심해 무인잠수정이 개발 완료 단계에 이르렀다는 소식을 전하고자 함
□ 아울러 사전에 우리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MT 관련 분야 추진 현황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함
○ 먼저 보고를 드리고 나서 질문이 있으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음
6,000m급 심해무인잠수정 개발 |
□ 올 한해는 해양과학기술(MT) 분야가 한단계 성장하는 한 획을 그은 해라 할 수 있음
○ 그간 MT분야는 IT, BT, NT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으며, 실례로 ‘04년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 153개 중 1개(지능형 항만물류 시스템) 과제만 채택되었음
○ 저는 장관으로 부임한 이래 해양부국 실현을 위해서는 우리부가 미래지향적인 부처가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MT분야 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음
○ 그 결과 ‘대형 위그선 개발사업’이 국가 대형실용화 과제 중 하나로 당당히 채택되어 내년에 72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였고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있음
- 이와 관련 지난 5월에는 국내 조선업체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고, 11월에는 국제 심포지움을 개최하였으며, 내일(12. 8)은 해운선사 CEO들을 초청하여 위그선 투자설명회를 가질 예정임
○ 또한 국가과학기술위원회(‘05. 8)를 통해 ‘해양영토 개발 및 관리 기술’이 미래 유망기술 중 핵심과제로 선정되었음
○ 최근에는 BK21사업에 MT 관련 분야가 신설됨에 따라 내년부터는 MT분야 인적자원의 육성 및 공급에 관한 산?학?연 협력체계가 본격적으로 가능하게 됨
○ 보다 체계적인 MT 연구개발 지원을 위해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블루스타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MT 로드맵’을 작성 중에 있음
○ 또한 본격적인 극지 연구를 위한 남극 제2기지 건설이 확정되고 쇄빙선 건조를 위한 실시설계가 거의 완성단계에 와 있어 내년에는 본격적인 건조가 추진될 것임
○ 이러한 정책을 실효성 있게 추진할 수 있는 MT관련 R&D 예산 규모도 30.4%나 증액되어 2,000억원 수준에 육박하게 되는 성과를 거두었음
- 이는 우리나라 R&D부문 평균 증가율이 15%임을 감안할 때 매우 큰 성과라 하지 않을 수 없음
□ 오늘은 이러한 MT 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매우 획기적인 첨단해양장비인 심해 무인잠수정이 5년간의 연구노력 끝에 완성단계에 이르렀다는 소식을 전하고자 함
○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연구개발에 매진해온 연구원들의 노고가 있기에 가능했던 것이므로 먼저 이들을 소개하고 브리핑을 진행하고자 함
○ 이번 심해 무인잠수정 개발을 위해 노력한 5분의 국내 브레인들을 소개해 드리겠음
- 먼저, 총책임을 맡은 이판묵 박사는 KAIST 공대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85년부터 해양연구원에서 근무해 오고 있으며 무인잠수정에 관한 우리나라 최고 브레인이라 할 수 있음
- 이종무 박사는 심해무인잠수정 팀원으로서 서울대 조선공학과를 졸업하고 수중음향학에 관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이번 연구과제에서 무인잠수정 기계설계를 담당함
- 전봉환 박사는 부경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이번 과제에서 수중로봇 원격제어 분야를 담당하고 있음
- 최현택 박사는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이번 연구과제에서 전기전자, 통신 기술을 담당하고 있음
- 김시문 박사는 KAIST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이번 연구과제에서 수중음향, 항법기술을 담당하고 있음
□ 이번 연구개발 사업은 국비 전액 120억원을 투자하여 해양연구원을 통해 2001년부터 심해 6,000m에서 탐사활동 및 작업 수행이 가능한 심해 무인잠수정을 개발하는 것임
○ 무인잠수정의 개발은 무인잠수정의 작업을 지원하고 자체적으로 탐사기능을 수행하는 진수장치(해미래)와 직접적인 작업 수행을 담당하는 무인잠수정(해누비)으로 구분하여 추진됨
○ 현재 진수장치와 무인잠수정의 하드웨어에 대한 조립과 운영성능 시험은 끝마친 상태로 운용 소프트웨어 시험 중에 있음
□ 심해 무인잠수정은 우리가 태평양에 확보해 둔 Clarion-Clipperton(클라리온-클리퍼톤)광구를 비롯한 심해저에서 망간단괴와 그 밖의 해저자원 탐사 그리고 심해 신물질 시료채취 등 심해 연구 수행을 위해서 필수적인 첨단장비임
○ 해양에서는 10m 내려갈 때마다 1기압씩 상승하므로 6,000m까지 잠수할 경우 대략 600기압의 압력이 발생
- 이는 새끼손톱위에 소형 자동차를 올려놓는 정도의 압력으로 비유할 수 있으며, 이러한 높은 압력을 견디며 원활한 작업 성능을 확보하는 것이 기술의 관건임
□ 해양탐사에 관한 주요 선진국들은 이러한 심해 잠수정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자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해 옴
○ 6,000m급 무인잠수정은 전 세계적으로도 미국, 프랑스, 일본 등 해양과학에 관한 선진국들만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첨단기술로서 전세계 해양의 97%를 탐사할 수 있는 수준임
○ 미국의 경우 우즈홀 해양과학연구소(WHOI), 몬터레이 해양연구소(MBARI) 등을 중심으로 10,000m의 심해저에서 작업이 가능한 무인잠수정 기술이 개발된 상태
○ 일본의 경우 해양과학연구센터(JAMSTEC)에서 11,000m급의 탐사용 ROV인 ‘카이코우’에 이어 3,500m급 자율무인잠수정 ‘우라시마’를 개발
□ 상업적 목적의 해저 유전탐사, 과학탐사 목적의 심해 열수광산 탐사, 해저자원 탐사 등에 주로 사용되는 심해 무인잠수정은 세계적으로 약 1조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
○ 2,500m급 까지는 상용화된 제품이 생산되어 대당 가격이 50~60억원에 판매되고 있으나, 더 깊은 심해탐사를 위해서는 주문생산만 가능하고 3배 이상의 가격으로 제작됨
○ 이번 심해 무인잠수정 개발은 우리가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운용 소프트웨어를 100% 국산화함으로써 관련 기술력을 확보하였고, 이에 따라 외국산의 60% 가격으로 제작 가능하게 되었다는데 의의
○ 해양연구원이 연구개발한 기술을 활용해 무인잠수정을 개발하고자 하는 기업은 연구원과 협약을 맺어 기술료를 지불하고 생산할 수 있을 것임
○ 또한 이로서 획득된 기술료는 다시 해양연구개발 사업에 재투자 하기 위한 재원으로 활용될 것임
□ 이번 무인잠수정 개발에 성공에 따른 기대효과를 말씀드리자면
<자원탐사 측면>
○ 심해역에 대한 탐사?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 인프라를 확보함으로써 심해 원유탐사, 가스하이드레이트 탐사 등 심해 해양자원의 탐사와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경제적 측면>
○ 심해 탐사장비 수입을 대체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연간 200억원 가량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또한 기술료 수입을 통해 해당 연구개발에 재투자할 수 있는 투자재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임
<심해 극한기술력 확보 측면>
○ 심해 무인잠수정의 핵심기술에 대한 기술력 확보를 통해 국내 해양장비 산업의 기술 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임
□ 향후 추진계획을 말씀드리자면
○ ‘06년 3월경 해양연구원 거제도 장목시험장에서 진수식을 거행하고, 4월경에는 울릉도 인근 심해 2,000m 해역에서 시운전을 시행할 것이며, 9월경에는 태평양 6,000m 심해에서 실해역 시험을 할 예정임
○ 향후 구체적인 탐사 일정이 잡히는 대로 기자여러분께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드릴 것임
○ 앞으로는 이번에 개발한 기술력을 활용하여 인공지능을 보유한 심해 지능형 자율무인잠수정(AUV)을 개발을 추진할 것임
□ 끝으로 기자여러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 배석한 담당국장 등 실무진과 연구를 직접 수행한 전무가들이 성실히 답변해 주실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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