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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로측량이란? | | 바다의 수심, 해안선의 형태, 암초의 위치 및 높이, 해저지질등을 조사하는 것으로 그 성과를 이용하여 해도 및 각종 수로도서지에 수록하여 항해안전, 항만공사, 군작전 및 해양개발에 이용하고 있다. | | 수로측량의 종류? | | 항만측량 | | | 항만 및 그 부근에 있어서 선박의 안전항해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측량으로 축적은 1/5,000~10,000이다. | | 항로측량 | | | 주요항로에 있어서 안전항해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측량으로 축척은 1/20,000∼30,000 이다. | | 연안측량 | | | 연안해역에 있어서 안전항해 및 해저지형, 저질등의 조사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측량으로 축척은 1/50,000이다. | | 해양측량 | | | 해양에 있어서 선박의 안전항해 및 해저지형, 지층탐사, 중력관측, 지자기관측등 종합적측량을 말하며, 축척은 1/200,000∼1/500,000이며, 현재 우리원에서는 1996년부터 현재까지 실시중. (국가해양기본도 조사) | | 기타측량 | | | 보정측량(일반수로조사), 소해측량(Wire drag survey) 등이 있으며, 소해측량은 최대안전 심도를 보장하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실시하며, 보정측량은 해도보정을 위해 자연적, 인위적(준설, 매립 등)으로 변화된 부분에 대하여 실시하는 수심, 안선, 지형 등을 측량하는 것을 말한다. | | 수로측량의 방법 | | |  | 수심측량의 변화과정 | | 점의 측량 | | | 일제의 대륙침공의 방어 목적으로 1800년대말부터 우리나라 근해에 대하여 연추(Lead)를 사용하여 임의 지점에 대한 수심을 측득. | | 선의 측량(단빔 측량) | | | 일정한 간격을 정하여 정해진 선을 따라 선박이 항주하면서 음향측심의에 의하여 연속적으로 수심을 기록지에 기록하는 방법. | | 면의 측량(멀티빔 측량) | | | 수심의 3∼5배를 커버할 수 있는 MultiBeam을 사용하여 전 해저면을 미측심 폭이 없이 측량하며,해저의 형상 해저장애물(침선, 암초 등)을 정확히 탐사할 수 있는 최신의 측량방법 | | 해양위치측정의 변화과정 | | 육분의에 의한 위치측정 | | | 1957∼1978년 육분의(Sextant)를 이용하여 3점 양각법으로 해상위치를 결정하였음.
[그림]해상에서의 육분의(Sextant) 측량 | | 전파위치측정(Trisponder) | | | 전파의 유효범위 내에 두 곳의 육상종국과 한 곳의 해상주국을 이용하여 주·종국간의 전파의 송수신거리에 의해 거리를 연속적으로 측정하여 선위를 Range-Range 방식에 의해 수심 위치를 결정하는방법.
[그림]두거리에 의한 위치 결정 | |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측정(DGPS) | | | 육상에 DGPS기지국을 설치하여 선박 주국에서 얻는 GPS좌표를 보정하여 선위를 결정한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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