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 자원은 미래의 국가자산" (국토해양부 2012-11-21 06:00)
"해양생물 자원은 미래의 국가자산"
- 해양생물다양성 국제심포지엄 개최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11월 21일 한양대학교 종합기술연구동(HIT)에서 해양생물다양성관련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2부로 구성되며, 1부에서는 러시아, 이탈리아의 해양생물다양성 전문가 3명이 해양무척추동물의 전지구적 다양성에 관한 연구 결과와 더불어 자국의 해양생물 이용관련 정책을 발표하게 된다. 2부에서는 국내 전문가 4명이 우리나라의 해양생물다양성 및 연구동향과 향후 생물다양성 관련 국제협약의 발효가 연구 및 자원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예측과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해양생물자원은 과거에는 인류공동의 자산이었으나 생물다양성협약(CBD) 발효 후 개별 국가로 그 권리가 귀속되어 현재 세계 각국은 보다 많은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발빠른 조치를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 해역에는 1만여종의 해양생물종(미생물 제외)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기술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약 3만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국립해양생물자원관기획단에서는 우리 수역의 해양생물종 파악을 위해 2010년부터 표본확보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약 35만점 5,000여종의 표본을 확보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참석자들이 우리나라 해양생물다양성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자원관이 개관되면 해양생물자원의 국가자산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국가기관으로 충청남도 서천에 2013년 개관 예정인 세계 최초의 해양생물다양성 관리․연구기관임
![]()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공정사진(2012.11)
121121(석간) 해양생물 자원은 미래의 국가자산(국립해양생물자원관추진단).hwp
해외 해양생물자원 이용방법이 궁금하세요?
(국토해양부 2012-11-21 11:00)
- 나고야 의정서 가이드라인 등 나고야 의정서 대응 및 지원연구 수행 완료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ABS에 관한 나고야 의정서* 발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나고야 의정서 대응 및 지원 연구’를 완료 하였으며, 해외 해양생물유전자원 국내 이용자(산업계 및 연구계 등)를 위한 나고야 의정서 가이드라인을 포함한 연구 결과 보고서를 발간한다고 22일 밝혔다.
* ‘생물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Access and Benefit-Sharing)에 관한 나고야 의정서’는 생물자원 획득 시 제공국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이로부터 발생한 이익을 제공자와 공유하도록 함
이번 연구는 국토해양부의 정책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박수진
박사가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 보고서는 정책연구정보서비스 사이트
(www.prism.go.kr)에 등록하여 전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인 나고야 의정서 가이드라인은 해외해양유전자원을 이용하는 연구기관, 대학, 민간기업 등이 국제생물자원규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하는 해양분야 첫 가이드라인 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본 가이드라인은 나고야 의정서의 목적․주요내용 및 쟁점에 대한 개요와 의정서의 이행절차, 관련 용어(사전승인통보, 상호동의조건 등) 설명 등을 담고 있으며, 의정서 발효시 준비 사항, 외국의 ABS 국내 입법 및 대응에 관한 사례, 국가관할권 이원지역의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국제적 논의동향 등도 수록하였다.
더불어 해양생명자원 산학연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및 나고야 의정서에 대한 인식제고와 홍보를 위한 설명회 개최(9.26)를 통해 나고야 의정서의 주요내용, 해양분야 주요 쟁점, 애로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또한 각 중앙부처(환경부, 지식경제부, 농진청, 산림청)의 ABS 상담센터(Help Desk)의 목적 및 운영현황, 국토해양부의 ABS 상담센터* 운영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 나고야 의정서 채택 이후 해양산업계・연구계 등이 국내 및 해외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에 대해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제공 기관
- 나고야 의정서와 관련된 상담․안내, 국내외 동향, 법령정비 등에 관한 정보제공
- 유엔 국가관할권 이원지역에서의 해양유전자원 논의동향, 정보수집 및 분석, 산업계 및 연구계 등에 유용한 정보 제공
![]() |
향후 국토해양부는 나고야의정서 채택과 더불어 점차 강화되고 있는 생물자원 주권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해양생물자원 ABS 상담센터(Help desk)를 설치해 국내 연구기관과 기업체에 나고야 의정서와 관련한 상담을 진행할 예정임을 밝혔다. 또한 나고야 의정서 대응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대응과 더불어 국내 연구기관 및 기업체 등 이해관계자의 꾸준한 관심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