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6년 2월 26일 釜山浦란 이름으로 개항할 당시에는.작은 돛단배가드러나는 작은 어촌 정도의 항에 불과했으나 1906년에 처음으로 두 축조공사가 시작되어 1944년까지 제1∼4부두와 중앙부두를 축조하여 근대항만의 모양을 갖추게 되었다.
이후 1974∼1982년에 부산항 1,2단계 개발사업추진으로 컨테이너 전용부두가 확충됨에 따라,국제무역항의 면모를.갖추게 되었다.
1991년 6월에 3단계 개발사업으로 신선대 컨테이너부두가 개장되어.운영중이며 1992년 2월에다시 4단계 개발사업이 착수되었다.부산항은 크게 北港, 甘川港, 多大浦港,南岵막?구분하여연간 약 24,580척이 입항(1993년)하였으며 약 6,925만톤의 화물을 처리
(1993년)하여전국수출물량의 약 47%, 컨테이너 화물의 약 9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특히 컨테이너 화물의 경우 약280만 TEU(20feet짜리 기준)를 처리해 세계 5위를 기록했으며, 연간하역 능력은 약5,200만t이다 (1993년 현재) 부산항은 확장공사 및 개발을 거듭하고 있으나 입항선박 및처리물량이 계속증가하여 접안시설, 하역시설 등 항만능력이 이에 따르지 못하고잇으며따라서 선박체선현상이 심화되는 등 매년 항만기능 활성화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러시아,중국, 베트남 등과의 국료수립 UR협상여파에.따른 농수산물 수입의 가속화로 더욱 입항선박이 증가할 전망이어서 항만확충을 서둘러야 될 입장이다.
이에 따라 부산항은 2000년대를 바라보면서 장기 발전계획의 일환으로 각 항만별로 기능을 부여하고 항만시설을 정비, 개량하여 기능향상 및 운영효율을 증대시키고.도시발전에 따라 적정위치에 부두를 배치하는 등 항만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한다.
또한 장차 영도와 송도 사이의 해상신도시(인공섬)조성, 낙동강 서안개발(녹산공단, 신호공단등) 가덕도 개발등을 시행하여신규항만을 건설하고 각 항 및 부두와 연결되는 항만 배후도로를 건설하는등 2000년대의부산항은 크게 변모할 것이다
여기서는 부산항을 북(항), 감천(항), 다대포(항)로나누어기술하고.부산남항(연안항)및 다대포항(제1종어항)은 부산항 다음에 별도로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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