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양 생 물

부산항 개요

수퍼보이 2006. 3. 26. 00:02

부산항은 한반도남동단에 위치한 우리나라의 최대 항만으로 태평양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관문역할을 하는 국제무역항이다.

항은 산과 섬으로 둘러싸여 대체로 항내 수면이 잔잔하고.수심도 깊은 편이.潮汐干
滿의 차도 크지 않는 천혜의 良港이다.


1876년 2월 26일 釜山浦란 이름으로 개항할 당시에는.작은 돛단배가드러나는 작은 어촌 정도의 항에 불과했으나 1906년에 처음으로 두 축조공사가 시작되어 1944년까지 제1∼4부두와 중앙부두를 축조하여 근대항만의 모양을 갖추게 되었다.

이후 1974∼1982년에 부산항 1,2단계 개발사업추진으로 컨테이너 전용부두가 확충됨에 따라,국제무역항의 면모를.갖추게 되었다.


1991년 6월에 3단계 개발사업으로 신선대 컨테이너부두가 개장되어.운영중이며 1992년 2월에다시 4단계 개발사업이 착수되었다.부산항은 크게 北港, 甘川港, 多大浦港,南岵막?구분하여연간 약 24,580척이 입항(1993년)하였으며 약 6,925만톤의 화물을 처리

(1993년)하여전국수출물량의 약 47%, 컨테이너 화물의 약 9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특히 컨테이너 화물의 경우 약280만 TEU(20feet짜리 기준)를 처리해 세계 5위를 기록했으며, 연간하역 능력은 약5,200만t이다 (1993년 현재) 부산항은 확장공사 및 개발을 거듭하고
있으나 입항선박 및처리물량이 계속증가하여 접안시설, 하역시설 등 항만능력이 이에 따르지 못하고잇으며따라서 선박체선현상이 심화되는 등 매년 항만기능 활성화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러시아,중국, 베트남 등과의 국료수립 UR협상여파에.따른 농수산물 수입의 가속화로 더욱 입항선박이 증가할 전망이어서 항만확충을 서둘러야 될 입장이다.

이에 따라 부산항은 2000년대를 바라보면서 장기 발전계획의 일환으로 각 항만별로 기능을 부여하고 항만시설을 정비, 개량하여 기능향상 및 운영효율을 증대시키고.도시발전에 따라 적정위치에 부두를 배치하는 등 항만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한다.

또한 장차 영도와 송도 사이의 해상신도시(인공섬)조성, 낙동강 서안개발(녹산공단, 신호공단등) 가덕도 개발등을 시행하여신규항만을 건설하고 각 항 및 부두와 연결되는 항만 배후도로를 건설하는등 2000년대의부산항은 크게 변모할 것이다

여기서는 부산항을 북(항), 감천(항), 다대포(항)로나누어기술하고.부산남항(연안항)및 다대포항(제1종어항)은 부산항 다음에 별도로 기술하였다.